티스토리 뷰

반응형

해외에 나가서 살면서 한국 인터넷 사이트들을 이용할때 가장 불편한 점은 본인 인증을 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보통 본인 인증하는데 필요한 수단으로 휴대폰 번호, 신용카드 그리고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 해외에 오래나가 있는 경우에는 휴대폰을 해지하거나 정지 시켜 놓기때문에 휴대폰 번호로 본인 인증하기가 힘들다. 또 신용카드도 같은 이유로 신용카드 번호 플러스 휴대폰 번호를 요구하기에 이용하기가 여간 까다롭다. 마지막 수단은 공동 인증서인데 한국에서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기위해서 발급을 받았지만, 사용을 꽤나 오랜기간 안해서 갱신을 하기가 힘들어졌다. 최근에야 알게된 사실인데 예치금 5만원 미만(확실치는 않다.) 계좌는 일년 이상 사용을 안하면 거래중지가 된다. 그래서 이번에 급하게 공동인증서가 필요한데 은행 사이트를 통해 공동 인증서를 발급받는방법에 실패했다. 이래저래 검색하다 해외에서도 영사관이나 대사관에서 공동인증서 신청서를 작성 후 발급받을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어 금요일에 토론토 총영사관을 방문했다. 참고로, 영사관을 가기전에 반드시 온라인으로 방문 예약을 해야한다. 토론토 총영사관 방문 예약 방법은 아래와 같다.

https://elem55.tistory.com/161

 

토론토 영사관 민원 방문 예약하는 법

코비드로 인해 요즘 영사관에 민원처리를 하러 갈려면 반드시 방문예약을 해야한다. 이해는 안되지만 토론토 영사관은 영사민원 24에서 방문 예약을 하는게 아니라 주 토론토 대한민국 총영사

elem55.tistory.com

방문전에 영사관 사이트에 있는 서식을 다운받아 작성해서 방문해야한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서 서식을 다운받으면 된다. 

https://overseas.mofa.go.kr/ca-toronto-ko/brd/m_21301/view.do?seq=3

 

공인인증서 발급 안내 상세보기|각종 증명서 발급주 토론토 대한민국 총영사관

☞ 민원예약 필수(클릭)  [ 공인인증서 발급 업무 안내 ]  업무창구: 입장하시어 모든 서류를 빠짐없이 순서대로 준비 하신 후 앉아서 대기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적/가족관계 창구에서 본인

overseas.mofa.go.kr

공인인증서비스 신청서를 먼저 작성하고, 만약 캐나다에서 처음으로 공인인증서를 발급하는거면 신규에 체크를 하면 된다. 그리고 개인정보를 기입하고, 주소는 지금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는 주소를 적으면 된다. 그리고 공인 인증서 발급 희망 기관이 세개가 있는데, 이중 아무곳이나 하나 체크하면된다. 참고로 나는 한국전자인증을 선택했는데, 지금 쓰고있는토론토에서 산 노트북으로 공인인증서 발급할때 에러가 계속나서, 한국에서 가져온 오래된 노트북을 통해 겨우 발급했다. 여튼, 원하는 공인인증서 발급 기관을 선택하면 별지 서식에 이름과 서명을 하면된다. 나는 한국전자인증을 선택했기에 별지 3-1호, 별지 3-2호 서식에 서명을 했다. 공인인증서 발급 신청 서식을 작성하면, 여권 사본, 비자 사본을 준비한다. 

요약하면 공인인증서 발급을 하기위해 총영사관에 가져가야 하는 것들은 아래와 같다.

  • 공인인증서비스 신청서-별지 1호 서식, 본인이 선택한 기관에 따른 별지 서식
  • 여권과 여권 사본 (제출용)
  • 비자 원본과 비자 사본(제출용)

토론토에 온지 사년만에 처음으로 방문한 토론토 대한민국 총영사관

나같은 뚜벅이는 상관없지만, 총영사관은 민원인 주차가 불가하다. 방문시 참고하자.

아주 강력하게 노 마스크, 노 예약은 입장할수 없다고 입구에 적혀있다. 예약시간에 맞춰 도착하면, 창구에서 예약 메일을 확인 후 공인인증서 발급 절차를 진행한다. 발급 절차가 끝나면, 신청서에 적은 메일로 공인인증서 발급 관련 메일이 발송된다. 그러면 메일을 통해서 공인 인증서를 발급하면 모든 절차가 끝난다.

만약, 메일을 못 받았을 경우에는 발급 신청시 받은 신청 확인서에 있는 사이트를 통해 직접 발급 받을 수 있다. 사이트에 들어가 발급 신청을 하면 신청 확인서에 있는 참조번호와 인가코드를 입력 후 공인 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다. 

참고로 신청 후 14일 이내로 발급 받지 않으면 발급 취소가 되니 반드시 그 안에 발급 받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